황지우 시, 너를 기다리는 동안 캘리그라피(필사)

마음대로 다시 읽는/시 2017. 9. 26. 02:03

살면서 가장 오랫동안 기다린 일이 뭐가 있을까.
그것이 그저 약속시간까지의 기별이 없어 더 기다려야하는 기다림인지, 기쁨에 가득찬 학수고대의 기다림인지, 슬픔에 가득 찬 기다림인지는 잘 모르겠다. 

물론 살면서 기다리고 싶지 않아도 기다리고 있는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어찌보면 가장 오랫동안 기다리는 게 좋을지도 모르는 일이니 언제까지 기다렸다고 말할 수가 없는 노릇이다. 그만큼 그것을 기다렸으니 그 기다림을 자신이 종식시키겠다고 말하는 자들에게는 더 이상의 말을 삼간다.

기다림은 보통 버티는 것과도 같다. 낯선 곳에 가서 정해진 배차 시간을 알지 못한 채로 기다리던 버스와 눈 앞에 쌩쌩 지나가는 택시 사이에서 번민하다 오기로라도 버스를 타고야 마는 버팀의 자세는 나 스스로와의 내기가 되고 만다. 그런 승부는 요금의 문제가 아니라면, 어느 때이고 시간의 문제에 맞춰 변통을 맞추는 게 제일 낫고.

오지 않는 너를 기다려~같은 노래 가사처럼 기다려 본 적은 없어도 대강 기다림에 대한 정의는 내린 적이 있다. 지금은 그렇지 않다는 현실에서 느끼는 아쉬움, 현재 상황에서 불가한 것을 실현시키고 싶다는 욕심, 반전된 상황에 대한 슬픔, 돌이킬 수 없는 것에 대한 절망, 늦어버린 깨달음, 그 외의 후회니 사죄니 하는 넋두리들. 그런 희생양들로 잘 뭉쳐진 '그리움'이라는 기다림. 옛 것에 얽매여 혹시나 하고 끝없이 희망을 기다리지만, 다 그리움일 뿐인 것.

물론 짜증남 혹은 설렘으로 가득찬 늦었으니 미안하다는 말도 못 듣고 하염없이 그저 기다리는 때도 있겠지.

이러나 저러나 내 경우는 잘 기억이 안 나서, 기다림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생각나는 시나 소개하려 한다.

'
네가 오기로 한 그 자리에
내가 미리 가 너를 기다리는 동안
다가오는 모든 발자국은 
내 가슴에 쿵쿵거린다
바스락거리는 나뭇잎 하나도 다 내게 온다
기다려본 적이 있는 사람은 안다
세상에서 기다리는 일처럼 가슴 애리는 일 있을까
네가 오기로 한 그 자리, 내가 미리 와 있는 이곳에서
문을 열고 들어오는 모든 사람이
너였다가
너였다가, 너일 것이었다가
다시 문이 닫힌다

사랑하는 이여
오지 않는 너를 기다리며
마침내 나는 너에게 간다
아주 먼 데서 나는 너에게 가고
아주 오랜 세월을 다하여 너는 지금 오고 있다
아주 먼 데서 지금도 천천히 오고 있는 너를
너를 기다리는 동안 나도 가고 있다
남들이 열고 들어오는 문을 통해 
내 가슴에 쿵쿵거리는 모든 발자국 따라
너를 기다리는 동안 나는 너에게 가고 있다.

-황지우, 너를 기다리는 동안 (시집 '게 눈 속의 연꽃' 중)

교과서에 자주 실린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에서 참신한 대비로 새와 사람들을 비교하며 자유를 노래했던 모습이 이미지로 박힌 시인인데, 이 시는 내게 너무나도 사랑시로 다가왔다. 앞서 기다림이라는 것의 정의를 그리움이 범벅된 감정일 때도 있다고 했는데, 이것은 그렇지는 않았다. 손꼽아 기다리는 설렘이이서 기다려본 적 있었던 사람은 알 것이라는 구절이 되게 잘 읽혔다.
뭐, 물론, 80년대에 쓰고 90년에 엮어낸 이 시를 정치적으로나 다른 갈망에 엮어 기다림이라고 노래하지 않았냐고 하는 사람들도 많을테지만, 시는 또 해석하기 나름이니까.

문 열리는 순간 너라고 생각했으니 '너'였다가,
너였어야 했던 '너일 것'이었다가,
그렇게 다시 문이 닫힌다.

딱 맞추어 여유롭게 가지 않고 미리 가서 자리에 앉아 문 쪽으로 신경을 다 쏟으며 기다려 본 적이 있는, 모든 사랑을 해봤던 이들은 알 것이다. 그것은 '네가 지는 게임이야'라고 들어도 마냥 기분이 좋은 기다림이란 것을. 굳이 미리 가서 가슴 두근거리며 긴장을 감추지 못하고 절절히 가슴이 저며지는 기분.

만나기로 약속한 시간이 하루도 아닐 것이고, 길어야 몇 시간, 짧으면 몇 십분 정도일텐데. 너는 내게로 오랜 세월을 다하여 지금 여기로 오고 있다고, 그토록 내가 기다리는 이 시간이 오랜 세월 같다고 하는 말에는 절절함이 느껴진다. 그렇게 기다리는데, 마침내 내가 간다고 말해버린다. 천천히 오는 너를 한 시라도 빨리 보고 싶어서, 어쩌면 정말로 네가 오지 않는다고 생각하니 내가 가야겠어서. 너 아닌 모든 남들이 열고 들어오는 문을 반대로 박차고 나가지 않았음에도, 이미 이 속의 '나'는 거의 '너'의 곁에 도착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생각이 든다. 약속 시각의 정각만 되면 정말 그렇게 할 듯이 잠깐 기다리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사랑하는 이여, 마침내 네게로 간다. 에서 만반의 준비를 하고 곧 달릴 것 같은 굳센 사랑꾼의 모습이 느껴졌으니  더욱 그런 생각이 들었다.

무언가를 가장 오래 기다렸던 것을 따지는 것보다는, 기다림의 경험들 중에 어느 것을 그렇게 '오랜 세월'로 느꼈는 지와 그 모든 발자국에 가슴을 쿵쿵 때려보았는지를 헤아려봐야지.
 

설정

트랙백

댓글

170825

기록/꿈일기 2017. 9. 17. 12:52
이겼다고 생각하고, 그만하면 되었다 위로했다. 그랬는데, 네가 승전보를 잡아 째면 안되지. 그렇게 거칠게 나를 흔들면 안되지.

"있잖아. 나 알았어."

게임을 시작한 것도 나, 룰을 상정한 것도 나. 참여자는 둘. 시작된 것을 인지한 것은 나 하나. 어쩌면 너도 알아차린 거구나.

끝까지 모르길 바라고 시작하는 게임이다. 죽어야만 끝날, 혹은 명부가 사라져야만 좋을 것이었다. 시작부터가 그랬다.

홀로 도취한 고양감은 심장과 함께 너와 나의 마주 놓인 발가락 사이로 끌어 던져졌다. 끌어내려진 것의 무게는 박자로 치환되어 생전 잘 듣지 못했던 엇박과 휘몰이로 장단을 친다. 등줄기를 타고 올라 관자에서 박을 때린다.

기대하면서도 기대한다 절대 입 밖으로 내뱉지 못한 환상이 눈 앞으로 지나갈 때, 잡지 못하는 것에 그저 한스러울 뿐이었다.

언제나 바라봐도 눈짓으로 닿기 위한 그 몸짓은 미약했을 텐데, 나는 그 몸짓을 감쌌던 연극 무대의 막을 내리고서야 비로소 네 눈 속에 내가 있는 순간을 가졌다.

긍정도 부정도 만들어내기엔 너무 찰나의 시간에 내 머릿속은, 아니 너로 가득찬 방은 무너져내린 서류철들과 비집고 나온 각종 것들을 주워담느라 바쁘다.

나를 감싸 받쳐준 팔과 지지대처럼 어둠을 뚫고 걸었던 품과 반쪽짜리 얼굴만이 아니라, 다부진 손가락의 악력과 눈가에 내려앉는 입술의 온기와 온전한 정면과 그 속 내가 담긴 눈의 접힌 주름까지 내 것으로 담아도 좋을까. 어때, 좋을까.

너도 좋을까.

너를 이렇게 생각하는 내가 좋을까.

어떤 땅 위로 빛나오는 여명만이 우리를 제외한 모든 것이라는 것을 안 순간에야, 내가 이기기엔 역부족이었다고 인정했다. 황홀한 패배였다.

-이것이 전쟁이라면, 이 비루한 인간인 나 하나만을 오롯이 전리품으로 취하라 청하리라.

'기록 > 꿈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0823 bach 교향곡?  (0) 2018.08.23
170720  (0) 2017.07.22
170715  (0) 2017.07.15
170712  (0) 2017.07.15
170708  (0) 2017.07.11

설정

트랙백

댓글

에뛰드 세일 기간이라 산 것들 후기.

기록/취미 2017. 9. 16. 22:51

디어 마이 립스 톡 케이스 조녜ㅜ 핑크마블 조녜..
윗쪽 무광느낌 넘 좋아ㅜ
여리여리한 색이 들어가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해도 별수없다.

디어 마이 매트 틴팅 립스 톡!
매트립은 사랑...
색상은 오버핏퍼플! 이라는데, 발색샷을 보면

마젠타핑크에서 마젠타에 더 힘이 실린?
쫀쫀하게 발려서 각질 부각이 안되는데 뽀송해서 좋았다. 진한 색이라 각질 부각될 정도도 적긴한데... 그래도 쫀쫀함! 부드럽고!

그 외에는 저 위에 보이는 네일리무버. 코코넛 향 난다. 나쁘지 않았다. 아세톤 냄새 거의 안났어서 목적 달성.
조금 더 시간을 들여서 지워줘야한다. 정성을 요하는 ㅎ.
화장도 그렇지만, 네일도 마지막 마무리와 케어가 중요.

설정

트랙백

댓글

클리오 루즈힐 발색 및 비교 발색샷

기록/취미 2017. 9. 13. 00:16
새로..  또 버건디 느낌의 립을 질렀습니다.

이름하야 루즈힐! 뚜껑이 힐 뒷태 같지 않나요?
색상은 1호 다크달리아입니다. 입술 발색말고 비교샷으로 준비했는데,

형광등 아래여도 어찌 눈으로 본 색상에 젤 가깝게 찍어보려고 노력했어요!
오른쪽에서 네번째가 클리오제품입니다. 첫 개시를 해서 저 모양 그대로 죽 내리그었네요ㅋㅋㅋ

왼쪽부터 순서를 말해보자면,
이니슾 비비드코튼잉크, 해질녘 버건디 튤립.
이니슾 글로우틴트스틱, 가을숲 달빛레드.
웻엔와일드 wet n wild, cherry picking.
에뛰드 슈가틴트밤, 블랙베리 젤리.
아리따움 쿠션틴트, 트리니티.
클리오 루즈힐, 다크달리아.
에뛰드, 겁먹은 레드.
아리따움 미러글로스틴트, 다크나이트.
에뛰드 디어달링틴트, 뱀파이어레드.

입니다!

확실히 트리니티랑 되게 비슷한데요. 하늘 아래 같은 색조는 없습니다... 미묘하게 핑크빛이랄까 푸시아느낌이 트리니티엔 있어요. 다크달리아에는 좀 더 검은걸 섞은 것 같네요!

가을엔 버건디~입니다.
전 레드계열보단 플럼이나 보라빛 느낌의 버건디가 좋군요ㅎㅎ

설정

트랙백

댓글

현재 가을 셀프 네일 근황 + 에뛰드 네일 색상 소개.

기록/취미 2017. 9. 9. 23:12

바쁘면 투콧 정도에 장식도, 아트도 없는 초 심플한 네일 상태가 유지된다.
검정색도 아닌 은은한 펄감을 미세하게 발하는 고동빛 색상. 그리 튀지도 않고 죽지도 않는 색상이라 우아하다는 평도 꽤 들었다. 물론 사람 손 색상은 천차만별이므로 케바케를 주의할 것.

블랙 포레스트라는데, 블랙까지는 안개에 둘러쌓인 새벽 어스름 되기 전 나무등걸같은 색이다. 잘 보면 갈색빛이다. 고동빛.
이 정도 이름은 확실히 양반이다, 뛰드치고는. (물론 립이나 섀도 쪽의 이름들에는 못 당해내는게 네일류ㅋㅋㅋ)

요즘 리뉴얼되기도 했지만, 바르고 있는 색상이 리뉴얼 전 색상이기도 하고. 여전히 쓰는 중이라 급 글을 써서 색상이나 소개해볼까 생각이 들었다.(뜬금포.)

이때 플레이네일 많이 샀었지... 기억으로 2년 전 이맘때 쯤이다. 쉬머링, 펄글리터, 펄시럽 등의 분류도 붙여놨는데 설명대로라 만족했었던.
왼쪽의 호수의 물안개와 꿈속의 유니콘은 느낌, 질감 모두 같은데 색상만 다르다. 이렇게 두 가지들로 징검다리로 발라줘도 예뻤지.
중간 취해버린 와인단풍은 섀도우에도 있는 색상이다. 비슷한 시즌에 나왔겠지. 그리고 둘다 조녜여신 미 뿜뿜.
네 번째는 위의 블랙 포레스트고, 마지막엔 가을 잎이 아닌 것 같아도 가을 느낌 나는데다가 헤드에 문양 느낌이 비슷해서 모아 찍었다. 홍차의 샴페인. 저것도 은은하니 예쁘다.

갈수록 할 말을 잃는 네이밍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북극의 하얀밤은 시적으로 잘 지었다 싶었다. 바코드 위의 디테일이 좋다.
마법의 블랙홀은 아마 할로윈 시즌에. 밤하늘에 별 박힌듯 까만데 챠라랑하는 펄 느낌? 그리고 그 밤하늘은 늦가을에서부터 겨울로 가는 때의 하늘이다. 확실히 할로윈 시즌 겨냥이었다.
그리고 말 많았던 은하철도 999버전ㅋㅋㅋㅋ 캐릭터 보이게 찍는다고 이름을 바로 소개 못 했는데, 눈동자는 불타오르고 와 엄마 잃은 소년 이다. 철이 지못미.
패키지에 따라 뭐가 있나? 옆의 빈티지 데님과 살구펄 시럽은 얼마나 심플하고 명시적인가ㅋㅋㅋㅋ

엄마표 생딸기쥬스와 수제산딸기잼이라는 딸기시즌 화이트데이 근처에 출시되었던 네일... 산뜻한 생딸기 레드 색상이고 , 달큰할 것 같은 으깨진 쨈 느낌이 나는 색상이다.
그 옆 반들반들한 고급스러워 보이는 느낌의 네일은 수제잼인지 청인지로 이름 지은데다가, 그런 패키징으로 스티커 붙여져서 나왔다. 여우도 포기 못한 '포도'잼이나 내 님은 '오디'에 ㅋㅋㅋㅋ센스... 과일향첨가가 실제로 된 네일이다.

끝인줄 알았더니 2015년 1월 제조 네일잌ㅋㅋㅋ 누가 봐도 발렌타인 데이 기획상품ㅎ
멘탈충전 솔티드 카라멜, 악마의 체리 가나슈, 반전매력 민트초코칩... 이 때도 왜인지 초코향이 났다. 찐한 초코향? 달다는 건 아니고 카카오 함유량 높을 듯한ㅋㅋ
아까 못 찾았던 오로라 파인트리, 블랙포레스트와 같이 맞춰 바르기 좋았던 걸로 기억.
마지막은 공상과 망상이라고 떡하니 던져놓고 다른 설명도 없다... blue가 가진 우울을 이름으로 형상화했다 치자...

아마 이쯤이 리뉴얼 전 에뛰드 네일 (매니큐어) 색상들.
다음번엔 아리따움의 모디네일이나 스킨푸드의 비타네일을 소개해볼까.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