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운학 - 첫사랑 캘리

마음대로 다시 읽는/시 2017. 7. 30. 21:55


그대가 꺾어준 꽃
시들 때까지 들여다보았네

그대가 남기고 간 시든 꽃
다시 필 때까지

-이운학, 첫사랑

더위에 땀을 식히려고 물을 틀어 온몸에 온수와 냉수를 뿌리다가, 생각이 첫사랑의 이름에까지 도달해서 생각나는 짧은 시를 적어보았다.
직설적으로 그 감정이나 시어에 대해 명시하는 것을 썩 좋아하지는 않는다고 말하는 편이건만, 나도 사람인지라 모순된 존재이고, 가끔은 그런 시도 생각나서 찾아읽고 주변에 이 시를 아느냐 물으며 추천하곤 한다.
사랑이라든가 운명이라든가 하는 무거운 단어들은 쉽게 쓰기 힘들다는 게 인식으로 박혀있다. 그래서 그것은 무섭거나 더러운 것도 아니면서 우회적으로 완곡어를 써야겠다 마음먹게 만드는 것들이다. 하지만 사랑과 첫사랑은 또 달라서 이 단어만큼은 직설적인 것만큼 와닿기 힘들다고 생각해본 적 있는 말이다.

처음에는 첫사랑의 그대가 꺾어준 꽃이 다시 필 때까지 들여다 보았다고 해서 이정하 시인의 시가 생각났다.(아래 링크 클릭 시 이동)
이정하, 그대 굳이 사랑하지 않아도 좋다 관련글
'찬 비에 젖어도 새 잎은 돋고, 구름에 가려도 별은 뜨나니' 부분과 유사하지 않나 싶어서 생각난 것이다. '꽃은 폈다가 지고, 다시 철이 되면 피니까'라며 자연처럼 반복해서 끝없이라고 생각했다.
게다가 그대가 남기고 갔다 했으니 이운학의 시에서도 그대는 지금 없고, 이정하 시에서의 그대도 내 곁에서 나를 사랑해주지는 않는 상황이라는 사실이 분명히 드러난다. 홀로 사랑하는 상황.
그래서 꽃이 피고 지는 것을 들여다보며 '모란이 다시 피기까지 삼백예순날을 하냥 섭섭해 우옵네다'라고 한 김영랑이 다음해 집 뒷마당에 모란이 또 필 것을 기다리겠다고 한 것도 잠시 생각났다. (잠시 삼천포지만, 영랑생가는 제곱미터로 4000이 넘고 평당으로 계산하면 천평이 넘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 그렇게 넓은 집에 화중왕 모란이 얼마나 아름다운 군집으로 피었겠는가. 그리고 또 화무십일홍이라고 대엿새만에 져버리고 말았겠지. 섭섭해 울 만도 했다. 그렇다고 어찌 삼백예순날씩이나? 과장법이지. 이러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 광경을 직접 보지 못해놓고 과장으로 내리깎기에는 우리는 모르는 일이라고 생각해숴야 하지 않나.)
그렇게 꽃이 피고 지고 다시 핀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다.

다만 그대가 준 꽃은 꺾었다하였으니 파낸 것 같지 않고, 시들 때까지 보았다하니 더더욱 옮겨심을 수도 없는 상황이었을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 남기고 간 시든 꽃이 다시 핀다고? 그렇게 다시 필 때까지 들여다본다니.

그 꽃은 아직 시들어있을 것이다. 이루어지지 못한 사랑으로. 그리고 영영 다시 피진 못할 것이다.
꺾여져 더 아름답게 향기를 뿜을 기회도 박탈당한 꽃이다. 그대와 나의 사랑도 이미 꺾였다.
그럼에도 그 꽃이 필 때까지 들여다보았네 라니. 들여다보네 라고 해야 맞겠지. 여전히 봐야하니까. 피지 못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꽃이 피기를 기다리고 있으니까.
하마터면 끝까지 속을 뻔했다. 마치 그 꽃이 다시 핀 것처럼 들리는 과거형 어조에.

항상 보고있지 않더라도, 못하더라도, 이따금씩 들여다보고 있을 것을 현재에도 미래에도 확신한다.
첫사랑이란 더욱이 그런 것이니까.

설정

트랙백

댓글

알쓸신잡 총정리편 9회 보고 드는 생각

기록/일상생각 2017. 7. 28. 23:35
나만 하는 말, 적는 글이 아닐테지만...
나피디님 알쓸신잡 시즌 2 제발...
각자 가고싶은 곳대로 가는 여행, 흔히 알려져 있지 않다고 여겨지기도 하지만 뜻 깊을 곳들을 가서 각자의 의미를 다지는 여행을 하고 그것에 다시 생각을 나누는 여행.
그리고는 그 생각을 보고 듣는 시청자도 생각을 이어나가게 하는 프로그램이라서 다들 재미를 느끼고 감화나 감동을 느꼈다 말하는 거겠지.

좋아하는 것을 보내는 것은 마음이 아프다 흑.

+)홍대 카페에서 정리한다며, 나오는 bgm이 장범준의 홍대와 건대 사이 '홍대의 금요일밤'이라는 가사가 금요일 밤 프로라 또 절묘.

p.s. 아, 매회 보며 느꼈던 생각. 저기서 나온 책 목록 중에 추천  받아놓고 아직 못 읽은 책들 올해 안에 다 읽자.

설정

트랙백

댓글

오늘도 알쓸신잡 보며

기록/일기 2017. 7. 28. 22:12
바로 쓰는 티스토리 글
왜 음식얘기가 만연할까 했는데, 암 중요하지. 안나왔던 음식 나오고있군ㅋㅋㅋ
김영하 작가님...피자 등 드셨다고 기억에 남는다고 막 그래가지고 피맥먹는 저 영상 어쩔거야ㅠㅠ

피자랑 리조또랑 파스타 먹고 싶다. 맥주도 으아.

설정

트랙백

댓글

스타벅스 골드카드 문구 소개와 실물 자랑!

기록/일기 2017. 7. 28. 18:00

한글 부분엔 황인찬 시인의 무화과 숲 마지막 구절을 썼다. 사랑해도 혼나지 않는 꿈이었다. 이 문장을 다 쓰고 싶었는데 아쉽지만 더 중요한 말인 부분을.
관련 포스팅은 이 글 (클릭 시 이동합니다.)이다. 무화과 숲 전문이 실려있다.

그리고 아래는 영어 부분에 스페인어로 적힌 문구. quiero가 사랑하다 좋아하다가 아니라 영어로 원하다로 번역된 문장이 있었다. I want to you want me. 그냥 당신이 나를 좋아해주면 좋겠어 혹은 좋아해주길 바란다로 알아먹기로 했다.

꿈이니까, 사랑해도 혼나지 않는다고 했다. 혼날 것을 걱정하고 있으면서도 사랑한다.
그러면서 다른 말로는 나를 사랑해달라고 원한다고까지 말한다. 혼날 것을 알고도, 다른 말로 속삭이면 괜찮을 것 같으니까.

이 어찌 사랑의 이율배반이 아니겠는가. 이정하 시인의 시 제목이 나를 끌어당기는 것은 모순이 사람에게 당연하다 생각하기에. 시 전문은 이전 포스팅 요 글에서 볼 수 있다. (클릭 시 이동합니다.)

올 한 해도 또 이 예쁜 골드카드에서마저 사랑을 부르짖는구나.

'기록 >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택시운전사 관람 후기  (0) 2017.08.02
오늘도 알쓸신잡 보며  (0) 2017.07.28
오늘의 생각  (0) 2017.07.25
하루 지난 일기 - 어플 씀 관련.  (0) 2017.07.22
뉴스를 보다보니  (0) 2017.07.19

설정

트랙백

댓글

사먹는 음식에 대한 고찰

기록/일상생각 2017. 7. 27. 23:17
싸고 맛있는 음식은 건강에 좋지 않을 확률이 높다.
그래서 좀 더 건강에 좋아보이는 음식을 먹으면 조금 비싸지고 덜 맛있어질 확률이 높다.
그래서 건강에 좋고 맛있는 음식을 사 먹으려면 꽤 비싸진다.

이것은 오늘 혼밥을 꽤 비싼 음식으로 해결한 나의 생각.
살 덜 찌는데도 맛있는 음식은 상대적으로 비싸다.
나를 위한 투자는 좋다.

설정

트랙백

댓글